2023년 4월 13일 목요일

큰개불알풀 봄까치꽃 꽃말

 안녕하세요, 오늘은 조금 특별하고 독특한 꽃, '큰개불알풀'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. 사실 큰개불알풀이라는 이름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죠. 하지만, 이 꽃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이름이 어떻게 붙게 되었는지, 그리고 그 이면에 담긴 뜻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먼저, '큰개불알풀'이라는 이름은 어떻게 붙게 되었을까요? 이 꽃의 이름은 일제 강점기 때 일본 식물학자들에 의해 번역된 것입니다. 일본어로는 '오이노푸쿠리'(大犬の福り)라고 하며, 이는 '큰 개의 불알'을 의미하는 것입니다.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이 꽃의 열매가 개의 불알을 연상시키는 모양 때문입니다. 이는 꽃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이름이지만, 일제잔재라는 이유로 개명당한 사례이기도 합니다.

그런데, 또 다른 이름으로 '큰봄까치꽃'이라 불리기도 합니다. 이 이름은 우리나라에서 봄철에 자라는 이 꽃이 까치의 눈과 비슷하게 생겼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입니다. 봄철이 되면 물방울 같은 작은 꽃을 피우는데, 그 모양이 까치 눈과 유사하다는 것이죠. 이렇게 두 가지의 이름을 가진 이 꽃, 그래서 이 꽃의 세계는 어떤 것일까요?


크기, 모양, 색상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진 '큰개불알풀'은 '현삼목' > '현삼과' > '개불알풀속'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입니다. 원산지는 유럽이며, 우리나라의 남부지방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.

이 꽃은 10-40cm의 높이를 가지며, 부드러운 털이 난 줄기는 아래쪽으로 비스듬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 또한 잎은 원형으로, 양면에 드문드문 털이 납니다. 그리고 가장 독특한 점은 바로 그 꽃입니다. 꽃은 지름이 7-10mm 정도로 작지만, 그 색상은 매우 독특합니다. 바로 하늘색이랍니다. 이 하늘색 꽃이 피어나면, 그 모습은 마치 봄하늘을 옮겨 놓은 것 같아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.

또한, '큰개불알풀'의 꽃말은 '기쁜 소식'입니다. 그러니 이 꽃을 선물받으면 그것이 바로 '기쁜 소식'의 전조일지도 모르겠네요. 그렇다면, 이 꽃의 정보를 좀 더 정리해서 표로 나타내보겠습니다.

학명Veronica persica
분류현삼목 > 현삼과 > 개불알풀속
원산지유럽
꽃말기쁜 소식
특징높이 10-40cm, 하늘색 꽃, 원형의 잎

봄이 왔다면, 야외에서 이 '큰개불알풀'을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요? 그 작지만 독특한 꽃을 보면서 봄의 기운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.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. 다음에는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